음악이란 우리의 일상생활과 밀접하고 가깝다는 것을 알려주고, 음악을 이해하고 사랑하는 학생들이 될 수 있게 수업을 진행할 것이다. 음악뿐만 아니라 정치, 경제, 역사,사회, 문화, 미술, 문학 등을 접목하여 학생들이 다양한 음악적인 교양을 갖춤으로서 어디를 가던지 인정받는 우수한 인재로 거듭나게 할 것이다.
평가요소 : 중간고사 : 30/기말고사 : 30/출석 : 20/과제물 : 10/기타 : 10
Week | Time | |
---|---|---|
1 | 1주차 | Orientation |
1차시 : 서양악기분류 | ||
2차시 : 음악용어(1) | ||
2 | 2주차 | 1차시 : 음악용어(2) |
2차시 : 고대음악, 중세시대 | ||
3 | 3주차 | 1차시 : 르네상스시대 |
2차시 : 문화 예술 | ||
4 | 4주차 | 1차시 : 바로크시대 |
2차시 : 음악, 문화, 예술, 과학 | ||
5 | 5주차 | 1차시 : 고전시대 |
2차시 : 모차르트음악업적과 세계사/문화 | ||
6 | 6주차 | 1차시 : 베토벤, 1789년 프랑스 대혁명 |
2차시 : 문학, 철학, 한국사 | ||
7 | 7주차 | 1차시 : 낭만주의시대(1) |
2차시 : 낭만주의 음악가 | ||
8 | 9주차 | 1차시 : 낭만주의시대(2) |
2차시 : 낭만주의 예술가들 | ||
9 | 10주차 | 1차시 : 롯시니 오페라 |
2차시 : 도니제티 오페라 | ||
10 | 11주차 | 1차시 : 모차르트 오페라 |
2차시 : 비제 오페라 | ||
11 | 12주차 | 1차시 : 뮤지컬과 오페라 그리고 베르디 |
2차시 : 한국사, 세계사, 세계문화 | ||
과제 | ||
12 | 13주차 | 1차시 : 베르디 오페라 |
2차시 : 베르디와 푸치니 오페라 | ||
13 | 14주차 | 1차시 : 파가니니와 바이올린명곡들 |
2차시 : 민족주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