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ck title
Block content
 
소비자행동론(101)
- 수업내용은 먼저 소비자행동의 전반에 대해 개관하고, 그것이 마케팅전략에 어떻게 활용되는 지를 파악한다. - 소비자행동은 소비자의사결정과정(문제인식, 정보탐색, 구매전 대안평가, 구매, 구매 후 행동), 소비자정보처리과정(노출, 주의, 이해, 기억)으로...
수강신청 기간이 아닙니다.
Block title
Block content
  • Korean
  • 4주
  • 1주/4시간
  • 수료증 미발급

- 기업을 비롯한 정부기관, 공공단체 등이 조직의 경영목적을 달성하기위하여 마케팅전략을 수립함에 있어서
해당 기업이나 기관을 이용하고 그곳에서 생산 혹은 서비스된 제품을 구매, 소비하는 대상인 소비자에 대한 이해가 기초되어야 한다.
- 이에 구매 및 소비의 주체인 소비자를 이해하고 그들에게 접근하여 더 나은 서비스제공을 목적의 그들의 의사결정과정, 정보처리과정에 대한 기본 소비과정을 고찰할 필요가 있다.
- 그리고 소비자와 관련된 처리 과정에 직,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소비자의 심리적 요인과 사회, 문화적 환경요인에 대해서도 이해할 필요가 있다.
- 본 교과는 이러한 필요성에 입각하여 그 내용을 학습하는데 목표를 둔다.

강좌 목차

주차 차시
1 4주차 소비자의사결정과정
문제인식과 정보탐색1
문제인식과 정보탐색2
토론
과제
2 5주차 구매 전 대안평가와 구매
대안평가방식과 마케팅시사점
대안평가의 다른 문제들
토론
과제
3 10주차 소비자의 사회적 맥락
학습
개성
토론
과제
4 11주차 라이프스타일
가족과 구성원
집단내 인적 관계
토론
과제

교수자

김분태
글로벌경영학부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