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ck title
Block content
 
영미소설과 미디어 (101)
영문학 각론의 단편소설 읽기와 필름 텍스트 시청을 위한 수업이다. 고급영문독해력 향상을 위한 문학상의 비유 암시 등 고급영문 읽기 가이드 라인을 제시한다. 영미의 대표작가의 대표 작품을 읽고 감상한다.
수강신청 기간이 아닙니다.
Block title
Block content
  • Korean
  • 4주
  • 1주/3시간
  • 수료증 미발급

 

1. 다양한 장르의 소설을 매수업시간에 읽고 작가의 세계관/ 시대적 배경 들을 이해한다. 

심리공포소설 The Cask of Amontillad, 동화이야기 The Happy Prince, 여성주의 소설 The Story of An Hour, 우화소설 The Gift of the Magi, 아이러니소설 The Open Window, 문학적인 신화 Araby,  자연주의적 소설 The Diamond Necklace,  

2. 영미 작가에 대한 이해력으로 긴 호흡의 암시적 문장 읽기능력을 강화한다. 

Edagr Allan Poe, Oscar Wilde, Saki, O Henry, James Joyce, Guy De Maupassant

3. 문단간의 실마리(context clues)를 찾아 읽고, 작품마다 뒤에 있는 Study Question을 풀고 토의한다.

subplot, metaphor, symbol, naturalism, irony, allegory, the first person narrator, feminism, surprising ending,

4. 소설 미학 이해

플롯(expotion, complication, resoultion) 등장인물(입체적인 인물과 평면적인 인물) , 주제, 배경, 이미지, 

5. 글로벌 시대에 다양한 문화권 속에서 경쟁해야 하는 차세대 미래의 주역들에게 영어권 문화를 잘 들여다볼 수 있는 영문학 텍스트를 삽화 중심으로 전달하여 이해를 돕는다. 

6. 영미 소설에 들어있는 정치 사회 문화의 다양한 담론 분석을 통하여 국경이 없는 글로벌 시대에 필요한 인문학적 상상력과 소통능력을 함양한다.

7. 영미와 유럽 대륙의 작품을 고루 배분하여 배치하되, 모국어가 아닌 학생들에게 영미문학의 난해함을 친근하게 전달하기 위하여 매 작품마다 문맥에 적절한 삽화를 제시한다. 삽화를 통하여 작품에 대한 전체적이고도 개괄적 내용을 제공하여 문하그이 심미적인 이해를 함양시키고자 한다.

 

 

강좌 목차

주차 차시
1 4주차 제임스 조이스의 문학세계
더블린 사람들 Araby
학습활동
2 6주차 더블린 사람들 Araby
학습활동
3 11주차 외국인 공포증을 그려낸 작가 사키
사키의 <열려진 창문>
학습활동
4 13주차 모파상의 다이어몬드 목걸이
자연주의 소설에 비친 여성의 비극
학습활동

교수자

강옥선
외국어계열 영어학과

동서대학교 영어학과 교수

담당과목: 영미시, 영미소설과 미디어, 사람과 사람, 성경으로 배우는 영어구조 

저서:  19세기 영국 여성의 글쓰기 (도서출판 동인, 2013)

        Illuminated Short Stories in English (신아사, 2017)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