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업을 비롯한 정부기관, 공공단체 등이 조직의 경영목적을 달성하기위하여 마케팅전략을 수립함에 있어서
해당 기업이나 기관을 이용하고 그곳에서 생산 혹은 서비스된 제품을 구매, 소비하는 대상인 소비자에 대한 이해가 기초되어야 한다.
- 이에 구매 및 소비의 주체인 소비자를 이해하고 그들에게 접근하여 더 나은 서비스제공을 목적의 그들의 의사결정과정, 정보처리과정에 대한 기본 소비과정을 고찰할 필요가 있다.
- 그리고 소비자와 관련된 처리 과정에 직,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소비자의 심리적 요인과 사회, 문화적 환경요인에 대해서도 이해할 필요가 있다.
- 본 교과는 이러한 필요성에 입각하여 그 내용을 학습하는데 목표를 둔다.
Week | Time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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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 4주차 | 소비자의사결정과정 |
문제인식과 정보탐색1 | ||
문제인식과 정보탐색2 | ||
토론 | ||
과제 | ||
2 | 5주차 | 구매 전 대안평가와 구매 |
대안평가방식과 마케팅시사점 | ||
대안평가의 다른 문제들 | ||
토론 | ||
과제 | ||
3 | 10주차 | 소비자의 사회적 맥락 |
학습 | ||
개성 | ||
토론 | ||
과제 | ||
4 | 11주차 | 라이프스타일 |
가족과 구성원 | ||
집단내 인적 관계 | ||
토론 | ||
과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