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ck title
Block content

전 세계 MOOC플랫폼들 비교 (코세라, EdX)

Posted by admin

코세라  Coursera | Online Courses From Top Universities. Join for Free

코세라는 하버드와 MIT가 공동으로 설립 에드엑스(edX), 구글 X연구소 초대 소장 세바스찬 스런이 세운 유다시티와 함께 세계 3대 무크(MOOC·Massive Open Online Course) 중 하나로 꼽힌다.
무크는 세계 유수 대학의 수업을 온라인으로 듣는 대중 공개수업을 말한다. 웹 서비스를 기반으로 사용자들이 상호 참여·교류하는 대형 규모의 무료 교육 서비스다.

  • 교육취지

미국 스탠포드 대학 인공지능 연구소 책임자 앤드류 응(Andrew Ng) 박사와 다프네 콜러(Daphne Koller) 박사는 지난 2012년 4월 공동으로 코세라를 세웠다.
모두에게 균등한 교육기회를 제공하고, 세계적인 대학들의 강의를 무료로 듣게 하자는 취지에서다.

  • 규모

현재 전세계 190여개국에서 100여개 대학이 코세라에 참여하고 있다. 수강생 수는 설립 1년만에 170만명을 돌파해, 지금은 2200만명이 넘어섰다. 페이스북보다 빠른 성장세다. 투자자들의 관심도 높아 지난해에는 4300만달러(약430억원) 규모의 자금을 유치했다.

  • 수업 운영

코세라는 컴퓨터과학·인문학·사회과학 등 총 25개 분야 714개의 수업을 운영한다. 그중에서도 인문학·경영학·컴퓨터 과학에 강점이 있다.
사용자들에겐 각 수업별로 동영상 강의, 각 단계별 시험, 온라인 과제, 온라인 토론 과정이 제공된다.

한 강의는 5분에서 25분 사이이고 매주 수강해야 하는 강의는 5~6개다. 강의를 다 듣고 나면 매주 주말평가(Weekly Assignment)를 치른다. 주말평가는 객관식, 주관식 혼용으로 강의마다 다르다. 작성 즉시 점수를 확인할 수 있으며 마감 시간을 놓치는 경우 점수가 깎이거나 반영이 되지 않는다. 동료끼리 상호 평가를 하거나, 토론을 할 수 있는 공간도 있어 부족한 부분을 보완할 수 있다.

coursera.png
[사진= 코세라 홈페이지 캡처]

에덱스 edX | Free online courses from the world's best universities

구글이 온라인 공개강좌(MOOC) 확산을 위해 하버드, MIT가 설립한 비영리 온라인 교육기관 에덱스(edX)와 함께 운영한다. 오픈소스 플랫폼(오픈 에덱스) 기반 교육 사이트 `MOOC.org`를 개설하고 누구나 온라인 강좌를 개설하고 관리한다.

  • 교육취지

최신 기술을 기반으로 교육 기회를 확대하고 교육자가 더 많은 학생에게 강연할 수 있도록 하는 게 목표다. 

  • 규모

에덱스에는 미국 내 대학교들뿐만 아니라 아시아와 유럽의 대학교들도 참여를 하고 있어 최근에 합류한 15개 학교를 포함해 27개 학교가 온라인 무료 수업을 제공하고 있다. 약 50개의 수업이 이미 진행되었거나 현재 등록 학생을 받고 있으며 93만 명이 웹사이트를 통해 에덱스에 등록했다.

2012년 MIT와 하버드대가 3000만 달러(약 364억원)를 들여 합작한 무크다. 강의 수가 650개 이상, 강사진이 1700명을 넘어가며, 58만개의 이수증이 발급됐다.(2016년 1월 21일 기준)

  • 수업 운영

에덱스의 강의는 인문, 사회과학 중심이지만 이공계 강의도 있다. 웹에서 듣거나 앱을 다운받아 수강할 수 있다. 대개 10주 과정의 강의를 다 듣고 지도를 받으며 프로젝트를 원만히 수행하면 수료증을 준다.
서울대 강의도 들을 수 있다. 서울대 외교학과 조동준 교수의 ‘한반도의 국제정치(International Politics in the Korean Peninsula)’는 한국어로 진행되고 영어 자막이 병행된다.   

edx.png
[사진= 에덱스 홈페이지 캡처]

 

<참조>
기사
http://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14/09/23/2014092302529.html
http://tong.joins.com/archives/15227
http://www.bloter.net/archives/246797

교수학습센터
http://celt.kaist.ac.kr/board/view.php?bbs_id=prof_news&bd_num=574

 

top